본문 바로가기

사회 정보

최진실 사망 원인 수면제?


#. 최진실 사망 원인



배우 고 최진실의 자살이 졸피뎀 성분의 수면유도제 때문일 수도 있다는 추측이 제기됐습니다.

어떻게 된 일 일까요?







24일 밤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채널A '밀착토크 풍문으로 들었쇼'에서 

이상민은 "최진실에게 우울증이 있었고  심리적으로 굉장히 불안한 상태였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이 아니냐는 추측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고 입을 열었습니다.





012345



이에 연예부 기자는 "최진실 같은 경우에는 혼인  이혼  재기할 수 없었던 상황  그리하여 여러 가지 압박 등으로 인해 굉장히 힘든 시기를 보냈지. 그러면서 실제적으로 굉장히 잠을 이루지를 못하면서 수면제에 대한 의존도가 좀 굉장히 컸었던 상황이었습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졸피뎀 성분을 가진 수면제의 부작용 중 하나가 우울증 환자가 복용을 했을 경우나 과다 복용을 했을 경우 자살충동을 느낀다고 부작용에 퍼펙트하게 나와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가 하는 게 사람들의 생각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다른 기자는 "사망 당시 국과수 부검 결과 '최진실의 체내에서 수면유도제  신경안정제  알코올이 약간 검출됐지만 약물 오남용은 아니다'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자 이준석은 "사실 우리가 멀쩡한 사람도 술 먹고 시비가 붙어가지고 평상시에 없던 말들을 하고  직장상사의 멱살을 잡는다던지 이런 경우가 있는데. 그게 생각의 단계가 짧아지기 때문이거든. 상식적인 상황에서는 예를 들면 자살 충동을 느낀다고 하더라도 '아이고 죽고 싶습니다' 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내가 죽으면 우리 애들은 어떡하지' 

이런 여러 가지 생각들을 한다면서 생각이 정리되는데 졸피뎀 같은 경우에는 생각의 단계를 끊어버리는 거지"라고 입을 열었습니다.







이어 "그러니까 자살에 대한 문턱을 낮춘다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것이고. 아까 말했던 것처럼 그 어떠한 충동이 있을 때 그걸 억제하는 기작을 거기까지 넘어가지 못하게 하는 역할이 있기 때문에 굉장히 졸피뎀을 위험한 약물로 분류하고 있지 이제 의학계에서는"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자는 "최진실의 마지막 매니저 또한 지금 수 많은 분들의 의견에 힘을 싣는 사례를 얘기하기도 했는데  '최진실이 잠들기 전까지 자기자신이 한 행동을 잘 기억하지 못 했습니다'  '약 기운에 충동적인 행동을 합니다'라는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 증언을 했던 매니저 역시 3년 뒤 자신의 힘으로 목숨을 끊었습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자 기자는 "자살을 한 정확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최진실을 하늘나라로 떠나보낸 이후에 굉장히 힘든 시기를 보냈지. 발견됐을 당시 숙박업소에서 최진실과 똑같은 수단인 목을 매 자살에 이르렀는데  가방 속에서 다량의 우울증 치료제와 졸피뎀 성분 수면유도제가 발견이 되었다는 게 경찰의 조사 결과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자는 "더 안타까운 게  최진실이 귀가해서 엄마하고 대화를 나누고 또 아이들에 대한 미래를 언급을 했다고 그러는데  그러고 나서 돌아서서 그런 일을 벌였다는 게 굉장히 더 안타깝다"고 밝혀 스튜디오를 숙연해지게 만들었습니다.







최근 한 방송에서 고 최진실의 자살 원인으로 졸피뎀을 지목하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실제 졸피뎀은 향정신성 약물로 오남용에 대한 관리와 부작용에 대해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19일 서울수면센터에 따르면 졸피뎀과 같은 수면유도제는 잠만 유도하고 몸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렇지만  수면장애의 원인을 파악하지 않고  근본치료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졸피뎀을 치료 용도로 계속 먹게 되면 문제가 발생됩니다.






서울수면센터 한진규 원장은 "불면증 시 무조건적인적인 졸피뎀 복용은 부작용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며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불면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근본치료를 하면  졸피뎀을 복용 했었던 환자도 약을 끊을 수 있습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렇지만 근본치료를 안하고 졸피뎀 먹는 경우가 위험한 이유는 졸피뎀의 양이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졸피뎀의 양이 점점 늘어나면 수면장애 증상도 점점 심해지게 되기 때문에 수면을 취할 수도 없게 되고 부작용도 점점 심해지게 됩니다.





불면증 인지행동치료는 불면증을 유발하는 높은 각성상태를 조절하기 위해 인지치료를 통해 합리적인 사고로 바꿔줍니다. 또 여러 다양한 행동치료기법들을 통해 불면증 환자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대안적인 행동을 학습시키면서 치료합니다.






졸피뎀의 안전한 처방요령은 #성인 기준 한알  용법  용량 꼭 지켜야 합니다 #단기성 불면증 (시차 적등 등)시 반드시 의사 처방 하에 처방합니다 #만성 불면증 시 원인이 되는 신경학적  정신학적  내과적 원인 치료 선행해 수면 치료 시행과 동시에 보조 치료제로 시행 처방합니다







 #수면장애 원인 근본 치료 없이  단독으로 수면 입면을 위해서 장기 처방은 금물입니다.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고 몸 건강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