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정보

백색소음 뜻 정리


#. 백색소음 뜻 정리



백색 소음이란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거의 균등한 주파수 스펙트럼을 가지는 신호로 특별히 지정한 청각패턴을 갖지 않고 단지 전체적인 소음레벨로서 받아들이는 소음입니다.

더 정확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생활주변에서 들리는 백색음으로는 비오는 소리  폭포수 소리  파도치는 소리  시냇물 소리  나뭇가지가 바람에 스치는 소리 등이 있습니다.

이들 소리는 우리가 평상시에 듣고 지내는 일상적인 소리이기 때문에 이러한 소리가 비록 소음으로 들릴지라도 음향 심리적으로는 별로 의식하지 않으면서 듣게 됩니다. 또 항시 들어왔던 자연음이기 때문에 그 소리에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KISTI 실험에 따르면 자연의 백색음을 학생들에게 들려주면 학습효과가 크게 개선됩니다. 남녀 중학생을 대상으로 서울 노원구 소재의 한 보습학원에서 영어단어 암기력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일상적인 상태와 백색음을 들려주었을 때의 상태에 따라 완전 새롭게 고교 2학년 수준의 영어단어를 5분간 암기하도록 했는데  평소에도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35.2%나 개선됐습니다.








또 다른 실험에서 백색소음을 들려주었을 때의 뇌파반응을 검사해 봤습니다. 한 의과대학의 도움을 받아 피 실험자에게 백색음을 들려주고 뇌파를 측정했더니 베타파가 줄어들면서 집중력의 정도를 나타내는 알파파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뇌파의 활동성이 다소 감소되고 심리적인 안정도가 크게 증가했다는 의미입니다.






소음이란 듣는 사람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소리를 말합니다. 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보면  아무려나 나쁘지않은 소리라도 듣는 사람의 처해진 환경이나 심리상태에 따라서는 그 소리가 방해될 수도 있습니다.

백색소음이 실시간 검색어에 이름을 올리면서 관심집중입니다.








백색소음은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거의 균등한 주파수 스펙트럼을 가지는 신호로 특별히 지정한 청각패턴을 갖지 않고 단지 전체적인 소음레벨로서 받아들이는 소음입니다. 우리 생활주변에서 들리는 백색음으로는 비오는 소리  폭포수 소리  파도치는 소리  시냇물 소리  나뭇가지가 바람에 스치는 소리 등이 있습니다.






이들 소리는 우리가 평상시에 듣고 지내는 일상적인 소리이기 때문에 이러한 소리가 비록 소음으로 들릴지라도 음향 심리적으로는 별로 의식하지 않으면서 듣게 됩니다. 또 항시 들어왔던 자연음이기 때문에 그 소리에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백색소음의 효과는 집중력 향상  ADHD  수면의 질을 향상 시킵니다.

한편 9일 방송된 MBC '나혼자 산다'에는 김광규가 출연해 혼자놀기의 진수를 선보였습니다.

이날 김광규는 인공지능과 끝말잇기를 하고 노래방 기능을 활용해 콘서트를 펼쳤습니다. 이어

김광규는 홈트레이닝을 한 후 몸소 닭요리를 해 홀로 섭취를 했습니다.






섭취를 하던 김광규는 TV를 돌려 다정하게 마주보며 섭취에 나섰습니다. 기안84는 "TV를 보면 재밌는 것도 있지만 적막한 느낌이 싫지 않냐"라고 했고 박나래는 "맞다 백색소음이라고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김광규는 "백세소음이요?"라고 되물었고 육중완은 "죄송한데 사자성어(?) 이런거 쓰지 말아달라"라고 말해 큰 웃음을 유발했습니다.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고 몸 건강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